후쿠오카 근교 여행이라면 항상 1,2위를 다투는 오이타현. 유후인과 벳푸가 위치해 있어 한국인뿐만 아니라 일본인들에게도 사랑받는 곳이다. 일본 규슈(九州)에 위치한 오이타(大分)현은 인구 약 110만 명、약 6,340 평방 킬로미터의 면적을 자랑하는 오이타현. 주력 산업으로는 농업, 제조업이였지만 최근에 오이타의 자연에 미료된 관광객들의 발걸음이 많아져 자연과 함께할 수 있는 여행이 주목 받고 있다.
분고오노시·아사지 마치(大分県豊後大野市朝地町)
이런 오이타 현은 자연이 가득한 소도시가 많은데 그중에서도 분고오노시, 그중에서도 특히 눈길을 끄는 것이 자연과 문화가 공존하는 아사지 마치(朝地町). 온천욕을 즐기면서도 최근에는 사우나 사업에 주력하여 자연과 함께 힐링을 찾는 사람들에게 매력적인 장소로 주목받고 있다. 그러나 이 마을이 특히 빛나고 있는 것은 일본 꿀벌의 양봉과 보호의 프로젝트에 있어서 지역의 경관과 산업을 유지·발전시키는 시도다.
아사지 마치에의 액세스는 오이타 공항(大分空港)으로부터 차로 약 1시간 30분(유료 도로 이용)이나 JR닛포우 본선(JR日豊本線) "벳푸역"(別府駅)으로부터 차로 약 1시간, JR로 약 1시간 정도. 시의 중앙을 흐르는 오노강이나(大野川) 주위의 자연에 둘러싸여 있으면서 후쿠오카 시내에서도 자동차로 3시간 또는 JR 특급(特急)을 이용하여 약 3시간 15분이면 도착할 수 있다.
아사지 마치(朝地町)의 자연과 힐링
아사지 마치는 대자연에 둘러싸인 곳으로 정식적으로나 육체적으로나 힐링을 할 수 있는 곳으로 알려져 있다. 사우나와 캠핑, 텐트 사우나 등 자연을 살린 힐링 명소가 가득하다. 유후인과 벳푸로으로 유명한 온천 지역인 오이타 현의 중앙에 위치하고 있으며, 오노강에 의해 녹음이 풍부한 대지가 펼쳐진다. 게다가 오이타 분고 오노 지오 파크(大分豊後大野ジオパーク)의 일부로, "거대 화쇄류로부터 9만년, 생명을 담는 분고의 물과 대지의 색채"가 테마가 되고 있다. 약 9만 년 전에 일어난 아소(阿蘇)화산의 분화에 의한 화쇄류로 가득 차 있고, 그 후의 물의 흐름과 생명의 탄생이 아름다운 대지를 만들어 내고 있다.이 독자적인 지질과 물의 혜택은 지오파크에서 증명된 자연의 보고다.
아사지 마치(朝地町)의 매력을 둘러보는 여행
아사지 마치는 분고오노시 안에서도 북서쪽에 위치하고 있어 그 자연과 문화가 훌륭하게 조화를 이루고 있다.'조각과 단풍을 걷는 거리'라고도 불리는 이 마을에는 아사쿠라 후미오(朝倉文夫)기념관과 용작공원 등 아름다운 명소가 곳곳에 자리 잡고 있다. 또, 제주도의 올레길을 본떠 만들어진 한일 교류사업인 "규슈 올레 오쿠 분고 코스"(九州オルレ奥豊後コース)의 시작점으로도 알려져 있어 트레킹을 즐기는 사람들의 거점이 되고 있다.
예술과 역사를 느낄 수 있는 곳
아사쿠라 후미오 기념관(朝倉文夫記念館) : 동양의 로댕이라 불리는 조각가 아사쿠라 후미오의 작품을 전시. 주위에는 현대 조각도 감상할 수 있는 아름다운 공원이 펼쳐져 있다.
용작공원(用作公園) : 오이타현을 대표하는 단풍의 명소.가을뿐만 아니라 초여름도 아름다운 초록빛으로 뒤덮이는 곳.
진각지(神角寺): 천년이 넘는 역사를 가진 고찰로 용결응회암의 주상절리로 이루어진 산등성이 위에 세워져 있다. 경내에는 진달래가 만발해 시즌에는 많은 관람객들로 붐빈다.
일본 꿀벌과 함께하는 양봉체험
아사지 마치에서는 일본 꿀벌의 양봉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일본 꿀벌은 예로부터 이 땅에 서식하고 그 생태계는 지역의 식물이나 문화와 깊게 연결되어 있다. 서양 꿀벌과 달리 일본 꿀벌은 섬세하고 둥지를 틀어도 바로 장소를 이동하고 천적도 많기 때문에 양봉이 어렵다고 한다. 그러나 그 희소성과 지역에 대한 적응력 때문에 아사지 마치에서는 일본 꿀벌의 보호와 양봉이 진행되고 있다.
꿀벌이 만들어 내는 아사지 마치의 특산품
아사지마치 중심지역에서 차를 이용하여 북부지역으로 20~30분 정도 더 들어가면 "토야"(鳥屋)가 이번에 진행되는 체험의 무대가 된다. 인적이 드문 옜날 그대로의 자연 풍경이 남아 있는 외딴 조용한 지역. 여기서 지역의 양봉가, 하타노 히로후미(羽田野 弘文)씨는 일본 꿀벌의 양봉을 통해서 지역의 경관과 산업을 풍부하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왜 그가 서양 꿀벌이 아닌 일본 꿀벌의 양봉에 뜻을 두었는지에 대해 그는 "일본 꿀벌이 수분을 통해 많은 꽃을 싹 틔우고 일본의 원풍경을 지키며 약효성이 있는 꽃을 포함해 많은 꽃에서 꿀을 빨아먹는 '백화꿀'(百花蜜)이기 때문에 그 희소가치가 높다"라고 판단해서라고 한다. 지역 부흥의 일환으로서 일본 꿀벌의 양봉을 통해서 아름다운 산들과 경관을 유지하면서 특산품을 만드는 것에 힘을 쏟고 있다.
아사지 마치에서 할 수 있는 추천 체험
아사지 마치에서는 자연과 동화되어 힐링을 즐기고 싶은 여행객들을 위한 여러가지 프로그램을 진행 중이다.
1. 가이드포함 e-bike 투어 : 자연과 역사의 매력을 맛보는 사이클링 체험
아사지 마을에서는 아름다운 산들과 펼쳐진 녹음이 풍부한 자연을 느끼면서 가이드가 딸린 e-bike 투어가 개최되고 있다. 이것은 전동 어시스트 자전거(e-bike)를 이용해 부담 없이 사이클링을 즐길 수 있는 체험. 현지의 가이드가 투어를 리드해, 참가자에게 아사지 마을의 지오 파크에서 인정된 독특한 경관이나 역사, 문화를 안내한다.
마을의 고지대에 위치한 전망대에서는 오이타현을 대표하는 자연의 아름다움을 한눈에 볼 수도 있고 산과 강등 자연의 아름다움이 펼쳐지는 가운데 현지의 식재료를 사용한 도시락을 즐길 수도 있다. 지오가이드가 말하는 현지 지질과 자연의 특징. 분고 오노 지오 파크의 일부로서 화산 활동에 의해 생겨난 지형과 그 영향을 알 수 있다. 아사지 마치의 사적이나 문화적인 명소를 방문하여 가이드의 해설을 통해 그 배후에 있는 스토리를 듣는 것도 가이드 투어의 즐거움.
2. 지오가이드에 의한 워킹투어 : 마을 산 풍경을 느끼는 걷는 모험
"오이타 분고 오노 지오 파크"의 전문 가이드가 안내하는 워킹 투어는 걸어서 지역의 자연을 탐색하는 모험. 아사지의 카미츠노 신사(神角神社)와 계곡, 그리고 꿀벌의 양봉장을 돌면서 지역의 생활 모습을 엿볼 수 있다. 신비로운 카미츠노 신사에서 천년이 넘는 역사를 지닌 신사로 아름다운 자연 속에 자리 잡은 신성한 곳을 만날 수도 있고 지오가이드의 역사와 신성한 스토리를 듣는것도 즐겁다. 자연과 어우러진 계곡을 걸으며 맑은 물소리와 새소리를 느낄 수 있는 힐링 시간. 지오파크에서의 지형 해설도 여기서만 경험할 수 있는 귀중한 체험. 꿀벌이 서식하는 양봉장을 방문하여 꿀벌의 생태와 지역 양봉가의 활동을 접할 수 있다.
3. 꿀벌 양봉장 방문 : 꿀벌의 생태와 지역 양봉가의 활동을 경험
꿀벌과 예술의 융합을 메인 테마로 꿀벌 생산자의 안내 아래 꿀벌 양봉을 통한 공예 체험이 진행되고 있다. 이는 지역 양봉가들이 스스로 참가자들에게 지도하고 꿀벌이 만들어내는 밀랍을 이용해 다양한 공예품을 제작할 수 있는 귀중한 기회다. 3가지 중 하나의 체험이 가능한데 참가자는 지역 꿀벌 밀랍을 사용하여 자체 양초를 만들 수 있는 크레프트 캔들 체험. 꿀벌의 향기와 함께 예술적인 작품이 완성된다. 두 번째와 세번째는 꿀벌밀랍을 사용하여 나만의 핸드크림과 립밤을 직접 만들어 보는 체험도 있다. 보습력이 있고 현지만의 소재의 우수한 품질을 느낄 수 있다.
지역 맞춤형 프로젝트로서의 미래
아사지 마치에서는 일본 꿀벌을 통해 지역의 경관과 산업을 알리고 더욱 풍부하게 하려는 움직임을 볼 수 있다. 아사지를 여행하다 보면 꿀벌의 보호를 통해 지역 전체가 윤택하고 자연과 더불어 사는 것의 아름다움을 재발견할 것으로 기대된다. 분고오노시 아사지 마치는 자연과 문화 그리고 꿀벌이라고 하는 독자적인 조합으로 방문하는 사람을 매료시키고 있다. 꿀벌의 양봉 체험과 자연의 아름다움을 느끼며 아사지 마치의 풍부한 매력을 접할 수 있는 "오이타현 분고오노시 아사지 마치"에로 여행을 계획해 보는 것은 어떨까?
체험 문의 :
●양봉, 밀랍 만들기 체험
https://www.viator.com/ja-JP/tours/Oita/Beekeeping-and-beewax-craft-making-experience-in-Bungoono-city/d28080-173026P50?localeSwitch=1
●가이드 포함 전기 자전거 체험
https://www.viator.com/ja-JP/tours/Oita/Guided-e-bike-tours-in-Bungoono-city/d28080-173026P49?localeSwitch=1
● 아사지 마치 벌꿀 공예 온라인 샵 : https://www.umai-mon.com/user/shop/5052
일부 사진 제공 : photo by KsPowerPosition